본문 바로가기
투자

KODEX 미국 반도체 MV [미국 주식 ETF]

by gefmr 2021. 7. 22.

최근의 반도체 호황 사이클로 반도체 기업들은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올해 들어서 반도체 기업들의 주가는 부진한 모습이었는데, 최근에는 다시 상승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증시에는 다수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이 상장되어 있는데, 국내 상장된 ETF 중 미국 증시 상장 반도체 기업들로 구성된 ETF가 있습니다. KODEX 미국 반도체 MV ETF가 이런 ETF 중 하나입니다. 이 글에서는 KODEX 미국 반도체 MV ETF의 구성 종목, 향후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KODEX 미국 반도체 MV ETF

 

KODEX 미국 반도체 MV ETF는 삼성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ETF로 2021년 6월에 상장되었습니다. 이 ETF는 환헤지를 하지 않아 달러 환율 변동에 따른 영향을 받습니다.

 

KODEX 미국 반도체 MV ETF는 MVIS US Listed Semiconductor 25 지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MVIS US Listed Semiconductor 25 지수는 MV Index Solutions가 발표하는 지수로 미국 증시에 상장된 기업 중 반도체 관련 매출이 50% 이상이고, 시가총액이 크며 거래량이 많은 25개 종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KODEX 미국 반도체 MV ETF의 비중 상위 구성 종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목 비중 (%)
TSMC 13.93
ASML 5.76
퀄컴 5.05
인텔 4.92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4.86
브로드컴 4.84
AMD 4.72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 4.24
램리서치 4.18
마이크론 4.15

 

위의 표를 보시면 TSMC, ASML, 퀄컴과 같은 기업들이 비중 상위를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TSMC는 파운드리 분야의 강자이고, ASML,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 램리서치는 반도체 장비 관련 기업입니다.

 

인텔은 CPU로 잘 알려진 기업이고, 퀄컴, 브로드컴은 통신 관련 반도체 기업입니다. AMD는 CPU, GPU 전문 기업이고, 마이크론은 메모리 반도체 기업입니다. 텍사스 인스트루먼트는 아날로그, 임베디드 프로세싱 반도체 관련 기업입니다. 

 

 

 

 

KODEX 미국 반도체 MV ETF의 향후 전망

 

MVIS US Listed Semiconductor 25 지수는 작년 3월에 코로나 사태로 급락한 이후 강력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다만 올해 들어서는 상승에 따른 피로감 등으로 주가가 박스권 내에서 횡보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반도체 업황 상승 사이클이 여전히 진행 중인 만큼 해당 지수는 다시 오름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영향에 KODEX 미국 반도체 MV ETF도 중기적으로 상승 흐름이 예상됩니다. 다만 해당 ETF는 환율 노출 ETF인 만큼 원달러 환율이 하락할 경우 가격이 그만큼 내려가게 되니 이런 점은 참고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예상치 못한 요인(지정학적 리스크 등)이 미국 증시에 일시적으로 피해를 입힐 가능성에 대해서도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 상기 글은 투자 판단의 참고 자료일 뿐이며, 투자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도체 전공정 관련주 알아보기

 

반도체 전공정 관련주 알아보기

반도체 공정은 크게 전공정과 후공정으로 나누어집니다. 이 중 전공정은 반도체를 제조하기 위하여 웨이퍼(wafer)에 산화 공정, 패턴 구현, 식각, 증착, 세정 등의 과정을 거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gefmr.tistory.com

 

댓글